스페이서와 배향막을 동시에 형성할 수 있는 광배향성 광경화 조성물, 상기 광배향성 광경화 조성물을 사용하여 스페이서와 배향막을 동시에 형성하는 방법 및 이에 의하여동시에 형성된 스페이서와 배향막

Abstract

본 발명은 스페이서와 배향막의 구조를 동시에 구비한 구조체를 제조할 수 있는 광배향 광중합 조성물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광이방성을 나타내는 광반응기를 갖는 광배향형 고분자와 양말단에 광중합 가능한 반응기를 갖는 올리고머를 포함하는 광배향 광중합 조성물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르면 스페이서와 배향막이 별도의 제조 공정에 의하지 않고, 광조사에 의한 배향막을 형성하는 공정에서 동시에 임프린팅하여 형성할 수 있어 제조 공정을 단순화시킬 수 있고, 이에 따라 성능이 향상된 액정표시소자를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