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굴현상 탐지 장치 및 이를 이용한 세굴현상 탐지 방법

SCOUR PHENOMENON DETECTING DEVICE AND SCOUR PHENOMENON DETECTING METHOD USING THE SAME

일 실시예에 따른 세굴현상 탐지 장치 및 이를 이용한 세굴현상 탐지 방법이 개시되고, 보다 구체적으로 수중에서 바닥면과 수류 흐름을 측정하여 세굴현상이 발생하는 지점을 탐지하고 세굴현상의 상세 정보를 조사하며, 복수의 세굴현상 탐지 장치를 사용하여 탐지에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세굴현상 탐지 장치 및 이를 이용한 세굴현상 탐지 방법이 개시된다. 일 실시예에 따른 세굴현상 탐지 장치는 동체, 구동부 및 탐지부를 포함할 수 있다. 상기 탐지부는 유속 센서 및 반향식 센서를 포함할 수 있다. 복수의 세굴현상 탐지 장치들을 이용한 세굴현상 탐지 방법은 세굴현상 탐지 장치가 복수 개로 마련되고,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 상기 세굴현상 탐지 장치 간의 위치가 실시간으로 파악되는 단계 및 상기 세굴현상 탐지 장치간의 거리가 기 설정된 안전거리 이내일 때, 상기 세굴현상 탐지 장치들이 서로 멀어지는 방향으로 추진되는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