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단말기 및 그것을 이용한 차량의 연료분사량 추정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사용자 단말기 및 그것을 이용한 차량의 연료분사량 추정 방법에 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사용자 단말기는, 차량에 거치되고 위치센서 및 방향센서가 구비되며, 위치센서 및 방향센서로부터 센싱 값을 획득하는 획득부와, 위치센서로부터 센싱된 속도 및 가속도 값을 이용하여 차량의 연료분사량을 추정하는 추정부와, 위치센서 및 방향센서의 센싱 값으로부터 연료차단 구간, 정지 구간 및 경사 구간 중 어느 하나 이상의 구간을 검출하는 검출부 및 검출된 구간에 대응하여 추정된 연료분사량을 보정하는 보정부를 포함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위치센서 및 방향센서가 구비되는 사용자 단말기를 이용하여 연료차단(Fuel-cut)구간, 정지구간 및 경사구간과 같이 연비 추정 오차가 큰 특징 구간들을 검출하여 보정함으로써 연료분사량 추정시 정확도가 개선되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