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에서 발현되는 후각수용체 및 췌장소도 후각수용체 기반 글루카곤 조절을 이용한 당뇨병 예방 또는 치료용 조성물

Abstract

본 발명은 췌장에서 발현되는 후각 수용체 및 췌장소도 후각수용체 기반 글루카곤 조절을 이용한 당뇨병 예방 또는 치료제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은 췌장의 α-세포에서 후각수용체가 발현되는 것을 확인하고, 상기 후각수용체의 리간드에 의해 췌장 세포 내 칼슘이온 동원(intracellular Ca2+ mobilization)이 조절되고, 최종적으로 췌장의 글루카곤(glucagon) 분비를 조절할 수 있으며, 실제 당뇨병과 같은 높은 글루코오스 상태에서 췌장의 후각수용체를 처리하였을 때, 글루카곤 분비가 감소하는 것을 확인하였으므로, 췌장의 후각수용체 특이적 리간드는 대사성 질환의 예방 또는 치료용 조성물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