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비행체를 이용한 터널 내 통신 중계 시스템 및 그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무인비행체를 이용한 터널 내 통신 중계 시스템 및 그 방법에 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무인비행체를 이용한 터널 내 통신 중계 시스템은 화재 감지를 위한 센서가 구비되며, 상기 센서로부터 센싱된 데이터와 주기적으로 송출하는 메시지를 송수신하고, 터널 내부에 설정간격으로 일렬 배치되는 복수의 센서노드; 터널 외부에 위치하며 가장 먼 위치의 센서노드에서 가장 인접한 위치의 센서노드 방향으로 순차적으로 전달되는 상기 데이터 및 메시지를 수집하는 싱크노드; 및 상기 싱크노드로부터 수집된 데이터 및 메시지를 수신하고, 상기 메시지를 이용하여 상기 복수의 센서노드들 사이의 연결 상태를 판단하고 이상이 감지되면, 해당 센서노드의 위치로 무인비행체를 이동시키기 위한 제어신호를 생성하는 관제서버를 포함한다. 이와 같이 본 발명에 따르면, 터널 내 각종 재난 발생으로 인하여 통신 경로에 문제가 생긴 경우, 터널 내 빠른 접근이 가능한 무인비행체를 이용하여 통신 중계가 재개되도록 함으로써 원활한 통신 복구가 가능하며 안정적이고 신속한 데이터 송수신을 보장할 있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