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적외선용 디텍터소자 및 그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근적외선용 디텍터소자 및 그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기판; 상기 기판 상에 코어/쉘 형태로 상호 간격을 두고 다수의 나노와이어들을 형성하여 마련되는 나노와이어층; 상기 나노와이어층 상에 형성되는 양자점층; 상기 코어에 접속되는 제1전극; 상기 양자점층 상에 형성되는 투명한 제2전극;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에 의해, 저선량 및 고감도의 근적외선 검출이 가능한 근적외선용 디텍터소자 및 그 제조방법이 제공된다. 또한, 피검체의 상태 및 다양한 악조건에서도 신뢰성이 우수한 근적외선 검출 데이터를 획득할 수 있는 근적외선용 디텍터소자 및 그 제조방법이 제공된다. 특히, 본 발명에 따르면, 뇌의 기능적 근적외선을 검출하는 fNIR 분야에 매우 적합한 근적외선용 디텍터소자 및 그 제조방법이 제공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