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 스타일을 이용한 연비 추정 장치 및 그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연비 추정 장치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연비 추정 장치는 운전 차량의 운행 정보-여기서, 운행 정보는 차량의 평균속도, 엔진의 평균RPM, 가속페달 사용 횟수, 차량 속도의 표준편차, 평균기어레벨, 가속페달 사용 시간 표준편차, 가속페달 사용 깊이 표준편차 중에서 적어도 하나를 포함함-를 수집하는 운행 정보 수집부; 상기 운행 정보 별 가중치를 설정하는 가중치 설정부; 및 상기 수집된 운행 정보 및 기 설정된 운행 정보 별 가중치를 기초로 추정 연비를 산출하는 연산부; 를 포함한다.이와 같이 본 발명에 따르면, 운전자의 운전 스타일을 이용하여 기준 연비와 실제 연비의 차이 및 실제 연비에 가깝게 연비를 추정할 수 있다. 또한, 추정된 연비를 이용하여 운전자의 운전 스타일을 교정함으로써 연료 소모가 적은 에코 드라이빙을 가능하게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