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본 발명은 기공을 포함하는 금속 산화물 광전극의 제조방법, 이에 따라 제조되는 금속 산화물 광전극 및 이를 포함하는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에 관한 것으로써, 상세하게는 금속 산화물 나노입자와 기공형성제를 혼합하여 광전극 재료를 제조하는 단계(단계 1); 상기 단계 1에서 제조된 광전극 재료를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의 차단층 상부에 코팅하는 단계(단계 2); 및 상기 단계 2에서 코팅된 광전극 재료를 가열하여 상기 기공형성제를 제거하는 단계(단계 3);를 포함하는, 기공을 포함하는 금속 산화물 광전극의 제조방법을 제공한다. 본 발명의 제조방법은 기공을 포함하는 금속 산화물 광전극을 제조할 수 있으며, 본 발명에 따라 제조되는 금속 산화물 광전극은 기존의 금속 산화물 광전극과 비교하여 높은 기공율을 나타낼 수 있다. 이에 따라, 광산란효과로 인하여 입사광의 광흡수율을 향상시킬 수 있어 궁극적으로는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의 효율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금속 산화물 광전극의 높은 기공율로 인하여 페로브스카이트 광흡수층의 침투가 용이하게 하여, 광전극과 광흡수층 간의 계면접촉을 향상시킬 수 있어, 이를 통해서도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의 효율을 높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