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성 센서를 이용한 경직 및 간대성 경련 평가 보조 장치 및 방법

Abstract

관성 센서를 이용한 경직 평가 보조 장치 및 방법이 개시된다. 관성 센서를 이용한 경직 평가 보조 장치는 오브젝트에 부착된 관성 센서로부터 측정치를 획득하는 획득부와, 상기 측정치를 이용하여 상기 오브젝트가 갖는 관절의 각도를 연산하되, 상기 획득된 측정치가 가속도이면, 중력가속도에 대한 상기 가속도의 크기에 따른 지면에 대한 기울기를, 상기 관절의 각도로서 연산하고, 상기 획득된 측정치가 각속도이면, 상기 각속도를 적분하여 상기 관절의 각도를 연산하는 연산부와, 상기 관절의 각도에 기초하여 상기 관절에 관한 경직(spasticity) 및 간대성 경련 (clonus)을 평가하는 프로세서를 포함할 수 있다. 또한, 관성센서의 각속도계를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관절의 움직임의 각속도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하여 객관적인 속도에 대한 자료를 제공받음으로 신뢰성 있는 평가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