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명 전도 산화막 기판을 이용한 양면 CZTS계 태양전지의 제조방법 및 이로부터 제조된 태양전지

Abstract

본 발명은 투명 전도 산화막을 후면전극으로 이용한 양면 CZTS계 태양전지 및 이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태양전지는 투명 전도 산화막을 후면전극으로 사용함으로써, 양면(전면 및 후면)에서 빛을 흡수함으로써 소자효율을 개선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본 발명의 태양전지의 경우 기존 후면전극인 몰리브덴을 대체하는 차세대 후면전극의 가능성을 평가할 수 있다. 또한, 본 발명의 태양전지는 후면전극과 광흡수층 사이에 후면 버퍼층을 도입함으로써, 계면특성을 향상시켜 광전환 효율이 개선된 이점을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