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 프탈로시아닌이 부착된 나노구조체의 제조방법 및 산화 구리 입자가 부착된 나노구조체의 제조방법

Manufacturing method for copper phthalocyanine coated nanostructure materials and Copper oxide coated nanostructure materials

본 발명은 구리 프탈로시아닌 또는 산화구리 입자가 부착된 나노구조체 분말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a) 합성반응기에 에틸렌 글리콜 용매와 금속, 금속산화물 및 반도체 나노구조체 중 적어도 어느 하나를 투입하여 교반하는 단계; (b) 4-nitrophthalonitrile, copper(II) acetate monohydrate 및 ammonium molybdate을 순서대로 상기 합성반응기에 투입하여 교반하는 단계; (c) 상기 (b) 단계의 용액을 교반하면서, 상기 용액을 가열하여 구리 프탈로시아닌이 부착된 나노구조체를 포함하는 용액을 형성하는 단계; (d) 상기 (c) 단계에서 형성된 용액을 원심분리 및 수세건조하여 구리 프탈로시아닌이 부착된 나노구조체 분말을 형성하는 단계; 및 (e) 구리 프탈로시아닌이 부착된 나노구조체 분말을 소성하여 산화구리 입자가 부착된 나노구조체 분말을 형성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이와 같은 본 발명은 구리 프탈로시아닌 및 산화구리 입자가 피복된 나노구조체의 제조방법은 센서 소재 및 전자재료 등에 적용될 수 있는 합성방법을 제공할 수 있고, 합성시 구리 프탈로시아닌 전구체의 양을 조절함으로 구리 프탈로시아닌 및 산화구리 입자의 피복양을 쉽게 조절할 수 있는 합성법으로 발명의 효과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