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네트워크의 위치 추정 방법 및 시스템

Abstract

본 발명은, 육면체가 적층되어 형성되는 공간에서 육면체의 각 모서리마다 레퍼런스 노드가 위치하도록 구성된 무선 네트워크에서의 위치 추정 방법에 관한 것으로, 상기 공간에 진입한 일반노드가 상기 레퍼런스 노드들이 전송하는 좌표정보를 수신하여 저장하는 단계; 상기 공간에 진입한 일반노드가 위치 추정이 요청되면, 상기 레퍼런스 노드들 중 일부를 선택하는 단계; 상기 선택된 일부 레퍼런스 노드와의 거리를 측정하는 단계; 상기 일부 레퍼런스 노드의 좌표정보를 이용하여 일부 레퍼런스 노드들 사이의 거리를 측정하는 단계; 상기 일부 선택된 레퍼런스 노드의 좌표정보와 상기 일부 레퍼런스 노드들 사이의 거리와, 상기 일부 레퍼런스 노드들 각각과의 거리를 이용하여 자신의 좌표정보를 산출하는 단계;를 구비함을 특징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