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어 어레이를 이용한 태양광 전지 및 그 제조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와이어 어레이를 이용한 태양광 전지 및 그 제조 방법에 관한 것이다. 상기 태양광 전지는, 기판; 상기 기판의 표면으로부터 수직하게 돌출된 다수개의 와이어(wire)들이 어레이(array) 형태로 형성되며, 각 와이어들은 동심원 형태로 pn 접합이 형성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와이어 어레이; 상기 와이어 어레이의 표면에 형성된 투명 전극층; 절연성의 물질로 상기 투명 전극층이 형성된 와이어들의 사이를 충진하되 상기 와이어들의 사전에 설정된 높이까지만 충진된 충진층; 충진층이 형성되지 않은 와이어들의 표면 및 상기 충진층의 상부 표면에 형성된 상부 투명 전극층; 상기 투명 전극층의 상부 표면에 형성된 상부 전극;을 구비한다. 상기 와이어 어레이의 각 와이어는, 와이어의 중심 영역에 제1 반도체 유형으로 구성된 와이어 코어; 및 와이어의 표면에 상기 와이어 코어와 반대 유형인 제2 반도체 유형으로 구성된 와이어 쉬스;로 형성된다. 상기 와이어 어레이는 전기 화학적 식각법 또는 귀금속 촉매 식각법을 이용하여 형성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