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본 발명의 실시예는 금속 담지 탄소 나노섬유 및 그 제조 방법과, 이를 이용한 연료전지 및 필터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의 실시예는, 반도체 금속산화물과 폴리아크릴로니트릴을 혼합하여 반도체 금속산화물이 광촉매로서 함유된 광촉매 함유 폴리아크릴로니트릴 용액을 준비하는 단계; 생성된 광촉매 함유 폴리아크릴로니트릴 용액으로부터 나노섬유를 형성하는 단계; 형성된 나노섬유를 탄화시켜 반도체 금속산화물이 함유된 탄소 나노섬유를 제조하는 단계; 제조된 탄소 나노섬유에 함유된 반도체 금속산화물이 광활성을 갖도록, 제조된 탄소 나노섬유를 산화시키는 단계; 및 산화된 탄소 나노섬유에 금속 촉매를 광담지 방식으로 담지하여 금속 담지 탄소 나노섬유를 제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금속 담지 탄소 나노섬유 제조 방법을 제공한다.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의하면, 이산화티탄 등과 같은 반도체 금속산화물인 광촉매가 균일하게 담지된 탄소 나노섬유를 지지체로 이용하고, 여기에 광담지 방식으로 백금 입자 등의 금속 촉매를 담지시킴으로써, 입자의 크기가 작은 금속 촉매가 균일하게 도포된 탄소 나노섬유를 제조하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