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선 인식 시스템 및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차선 인식 시스템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변동하는 주변 환경에도 강건하게 주행 중인 차량의 차선을 정확하게 인식하는 것이 가능한 차선 인식 시스템 및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차선 인식 방법은 GNSS 데이터를 이용하여 제1 위치 정보를 획득하는 단계와, 도로 표지판 인식을 통하여 제2 위치 정보를 획득하는 단계와, 제1 및 제2 위치 정보를 융합하고, 맵 데이터를 이용하여 주행차량의 차선 위치를 결정하는 단계 및 주변 환경에 대하여 장애 환경인 것으로 판단한 경우, 주행 차량의 운행 차선 및 차선 변경 상황을 인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