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엔오-퀸옥살린을 포함하는 화합물, 이를 함유하는 유기염료 및 상기 유기염료를 포함하는 염료감응태양전지

Abstract

본 발명은 태양전지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염료감응태양전지에 관한 것이다. 종래의 염료감응태양전지용 염료의 경우 가격이 비싸고 재료 합성 측면에서 구조적인 발전 가능성이 작고, 흡광계수의 개발 한계라는 문제점이 있었다. 이에 본 발명은 빠른 전자이동을 위해 전자수용체(electron acceptor) 역할이 강한 티엔오-퀸옥살린을 함유하는 유기염료 및 이의 제조방법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상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발명은 신규한 티엔오-퀸옥산린을 함유하는 유기염료를 제공하는 것으로, 티엔오 퀸옥살린을 포함하고 있으며 대칭적으로 헤테로 방향족이나 방향족 화합물을 하나 이상 포함하고 있고 전자수용체가 하나이상 포함된 태양전지용 염료화합물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