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 시상하부 세포에서 TSPO에 의한 대사체 변화 분석방법

Method for Determination of metabolites changed by Translocator protein 18 kDa in hypothalamus cells

본 발명은 세포 내에서 TSPO(translocator protein)에 의한 대사체 변화의 분석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뇌 시상하부 세포 내의 TSPO 역할 규명을 위해 TSPO 리간드 처리 후 변화되는 특정 대사체를 LC/Q-TOFMS을 사용하여 분석하고, TSPO의 기능에 대한 최종 표현형을 제공하는 것이다.본 발명의 TSPO에 의한 대사체 분석 방법은 TSPO 리간드(PK11195) 처리에 따른 TSPO에 의한 대사체 구성 및 분비 변화양상을 확인할 수 있으므로, TSPO 리간드 처리 후 변화되는 특정 대사체에 대한 동정을 수행하여 질병과 관련된 독성, 질환의 병리, 생리학 분야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은 TSPO의 기능에 대한 최종 표현형을 제시함으로써 TSPO의 대사 과정 조절에 대한 마커로 활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