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섀시 불균형 판단 장치 및 그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차량 섀시 불균형 판단 장치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의 실시예에 따른 차량 섀시 불균형 판단 장치는, 현재 주행 중인 차량으로부터 조향 토크, 조향 휠 각도, 조향 휠 각속도 및 차량 속도를 입력받는 신호 입력부, 상기 조향 휠 각도 및 조향 휠 각속도를 이용하여 상기 차량이 직진하고 있는지를 판단하는 직진 판별부, 상기 차량이 직진하는 것으로 판단되면, 입력된 상기 조향 토크를 이용하여 상기 차량의 쏠림이 발생하였는지 판단하는 쏠림 판단부, 상기 차량의 쏠림이 발생한 것으로 판단되면, 상기 차량에 설치된 전동식 조향 장치(EPS)를 제어하여 조향 토크를 보상하는 조향 토크 보상부, 상기 조향 토크의 보상 시간을 기준 값과 비교하여, 기준 값보다 큰 경우 섀시의 불균형이 발생한 것으로 판단하는 섀시 불균형 판단부, 그리고 상기 섀시의 불균형이 발생한 것으로 판단되면, 지속적으로 조향 토크를 보상하는 섀시 불균형 보상부를 포함한다. 이와 같이 본 발명에 따르면, 섀시 불균형에 의한 차량 쏠림을 판단 및 탐지하여 그에 따른 보상 토크 값을 생성하고 운전자에게 그 정보를 전달함으로써 운전자의 적절한 대응을 유도하여, 지속적인 조향 쏠림 보상으로 인한 전동식 조향 장치의 고장 유발, 성능 저하 및 수명 단축의 문제를 방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