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적 적대 네트워크를 이용한 글자 특성이 고려된 초해상도 영상 복원

Abstract

본 논문은 딥러닝 모델 중 하나인 generative adversarial network (GAN)을 사용하여 글자특성이 고려된 초해상도 영상 복원 방법을 제시한다. 기존의 초해상도 영상 복원 방법은 일반적인 영상에 대한 특징들을 주로 학습하기 때문에 글자 영역의 복원에 대해서는 부족한 성능을 보인다. 글자 영상이 가지고 있는 특징은 일반 영상의 특징과 구분되므로 이를 별도로 처리하기 위한 과정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데이터셋에 글자를 추가하고, 일반 영상에 대한 학습과 글자 영상에 대한 학습을 나누어 수행하여 글자 영역에 대해 개선된 초해상도 복원 방법을 제시한다. 실험 결과를 통해 본 논문에서 제안한 알고리즘이 글자가 포함된 영상에 대하여 복원의 품질이 향상되는 것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