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모방학습 기반의 뇌 훈련 시뮬레이션시스템

Brain training simulation system based on behavior modeling

사용자의 동작 의도를 뇌 신호를 이용하여 인식하고, 인식된 연속적인 동작 의도에 따라 재활 훈련기를 동작시키며, 뉴로피드백을 통해 자극에 따른 동기 유발로 재활 훈련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한 행동모방학습 기반의 뇌 훈련 시뮬레이션시스템에 관한 것으로서, 측정한 뇌 신호 데이터를 기초로 사용자의 동작 의도를 인식하는 사용자 동작의도 해독부, 인식한 사용자 동작 의도에 따라 재활 훈련기를 동작시키고, 재활 훈련 콘텐츠를 제시하는 사용자 의도 표현부, 제시한 재활 훈련 콘텐츠에 따라 뇌 활성을 유도하기 위한 뉴로 피드백을 제시하는 재활 훈련 상태 피드백부, 재활 훈련 상태 모니터링부, 모니터링된 훈련상태 정보를 분석하여 훈련 상태 평가를 위한 판단정보로 제공해주는 사용자 분석부, 사용자 훈련 상태 정보와 치료사가 실시간으로 재활 훈련 상태 모니터링부를 통해 분석한 결과를 환자군 또는 정상인의 재활훈련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고, 재활 훈련 모드의 변경을 위한 피드백을 제시하는 훈련상태 평가부, 뉴로 피드백 정보를 기초로 재활 훈련 모드를 결정하여 재활 훈련기를 동작시키는 재활 훈련 모드 결정부를 포함하여, 행동모방학습 기반의 뇌 훈련 시뮬레이션시스템을 구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