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화성 이동세포의 위족형성과 이의 조절인자의 분자이미징 기법

Method for pseudopodia formation of chemotaxis cell migration and analysis method for regulatory factors using molecular imaging

본 발명은 세포의 이동에 관여하는 세포위족을 분석하는 방법 및 분석장치에 관한 것으로, 구체적으로 본 발명은 (1) 5~8um의 기공크기를 갖는 다공성 광투과성 막 상부에 이동성 세포를 처리하는 단계; (2) 1~2시간 동안 이동버퍼 존재 하에서 상기 이동성 세포를 배양하여 다공성 광투과성 막 상부로부터 다공성 광투과성 막 하부로 세포 위족을 형성시키는 단계; 및 (3) 다공성 광투과성 막 하부로 이동 및 형성된 세포 위족의 이미지를 획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이동성 세포의 위족 및 세포이동을 분석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고, 또한 본 발명은, 5~8um의 기공크기를 갖는 다공성 광투과성 막을 함유한 상부챔버; 이동버퍼를 함유한 하부챔버; 상부챔버로부터 하부챔버로 이동된 세포 위족의 이미지를 획득하는 촬영수단; 및 촬영된 이미지를 저장하는 저장 수단을 포함하는 이동성 세포의 위족 분석 장치에 관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