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용 말단 장치 및 이를 포함하는 로봇

END EFFECTER FOR ROBOT AND ROBOT INCLUDING THE SAME

일 실시예에 따른 로봇용 말단 장치는, 로봇 몸체에 장착되어 이송대상과 고정면 사이에 삽입되는 패들 부재; 및 상기 패들 부재에 구비되어 상기 패들 부재의 완전 삽입 여부를 감지하는 감지 부재;를 포함하고, 상기 감지 부재는 상기 패들 부재가 상기 로봇 몸체에 장착되는 단부와 반대되는 단부에 인접한 위치에 구비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