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물리시스템의 개요 및 통신망 관련 이슈 분석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최근 융합연구분야에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사이버물리시스템(Cyber-Physical System, CPS)에 관하여 살펴본다. 사이버 물리시스템은 전통적인 연구분야인 통신, 제어, 그리고 컴퓨팅을 아우르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전자공학 및 컴퓨터과학 내 다양한 연구분야들의 융합을 위한 토대를 제공하리라 예상된다. 특히 통신망의 관점에서 사이버 물리시스템에 관하여 살펴보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