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분할 알고리즘을 이용한 건물 추출 시스템 연구

Abstract

농업 임업 응용, 도시계획, 국가 안보 등 광범위한 분야에서 항공 이미지가 활용된다. 항공 이미지로부터 건물을 추출하기 위한 여러 알고리즘이 연구되고 있으며 그중에서 딥러닝을 기반으로 한 방법들이 뛰어난 성능을 보인다. 본 논문에서는 특징 추출 과정에서 손실된 정보를 보상해주는 네트워크 구조를 통해 기울기 사라짐 문제를 해결하고 채널 간 상호 의존성 재조정하는 모듈을 사용하여 건물 추출에 적합한 딥러닝 모델을 설계했다. 제안된 딥러닝 모델이 다른 딥러닝 구조와 비교하여 그 성능이 뛰어남을 실험을 통해서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