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자원 활용 적정기술 사업화모델 개발을 위한 사례 연구-필리핀 일랑일랑 사례를 중심으로

Abstract

과거 공급자 중심의 일방적 원조로 여겨지던 적정기술은 오늘날 수요와 시장중심으로 진화하고 있으며, 새로운 가치제안이나 사업모델을 통해 신시장 개척가능성을 보여주는 사례가 나타나고 있다. 특히, 저개발국들이 보유한 다양한 천연생물자원은 새로운 바이오 소재로서의 잠재력이 높은 것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이를 활용한 소득증대 및 일자리창출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생물자원을 활용하여 친환경 제품을 개발한 적정기술 사업화에 관한 사례연구로서, 적정기술 사업화 모델을 개발하고 생물자원을 활용한 적정기술의 부가가치 제고방안을 도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필리핀 일랑일랑 오일추출기 사례를 대상으로 탐색연구, 현지조사, 현황분석을 수행하여 사업화 전략과 모델을 도출하였다. 특히 현황조사는 Ser-M(Subject, Environment, Resources, Mechanism) 모델을 통하여 수행되었으며, 사업화 모델에서는 비즈니스모델 캔버스(BMC: Business Model Canvas)를 활용하여 실행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해외 생물자원을 활용한 적정기술 사업화 모델을 개발하고 단계별 가치활동을 최종적으로 제시하였다. 본 사례연구는 생물자원을 활용한 새로운 적정기술 사업화 모델개발의 의의를 지니며, 바이오분야 적정기술 설계·개발을 위한 교육에 유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적정기술이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는 지속가능 전환혁신이 되는 실제사례로서, 포용적 공학교육과 개발자들의 바람직한 마인드형성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