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GIST 교과간 융합요소발굴 및 구조화

Abstract

DGIST 융복합대학 기초학부에서는 1, 2학년 공통필수교과목의 창의적인 지도와 융복합 교육을 위해 전자교재를 개발하였고 개정중이다. 개발된 전자교재는 epub3 라는 html5를 이용한 패키징 형식을 사용하여 일반 텍스트 교재에 비해 개정이 용이하고 멀티미디어 요소를 삽입하기에 유리하였다. 본 연구는 DGIST에서 현재까지 개발된 일부 전자교재에 대해 각 교과간 상호연관성을 탐색하는 작업과 함께 상호 연관성을 교재에 효과적으로 구조화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이다. 연구자로 참여한 수학, 물리, 화학, 생물, 공학 교과의 교수들이 서로 협력하여 각 교과간 상호연관성을 드러낼 주제들을 발굴하는 작업을 진행하였다. 교과별로 교과를 운영하면서 다른 교과와의 상호연관성이 강하다고 판단한 주제들을 선별하였고, 교과를 진행하면서 각 교과에서 고립적으로 다루기 어려웠던 주제들 가운데 상호 협력을 통해 내용을 좀 더 보강하고 융합적으로 구성할 경우 교과에 좀 더 효율적으로 전달될 수 있는 주제들의 리스트를 작성하였다. 이러한 교과간 연계 주제의 구조화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하여 기존 1, 2학년 수학, 물리, 화학, 생물 등의 공통교과의 전자 교재를 mediawiki 방식으로 변환하는 작업을 우선 진행하였다. 변환 도구와 수작업을 병행하여 변환하였다. mediawiki 방식의 교재는 web 에서 wiki 페이지로 표현되므로 협업에 의한 편집의 용이성, 토론 게시판의 활용, 학습관리시스템(Learning Management System)과의 연결의 용이성 등 많은 장점이 있다. 교과별 상호연관성이 강한 선별된 주제들 중에서 구조적 표현 방법을 테스트하기 위한 주제로 ‘엔트로피’ 개념을 선정하여 각 교과별로 교재에서 집필한 내용을 검토하여 샘플페이지를 작성하여 연계작업을 수행하였다. ‘엔트로피’ 개념에 대하여 교과간 상호 연계의 종합적인 구조화를 협업이 가능한 마인드맵 도구를 사용하여 표현하였다. 각 교과 내의 상위 개념과 하위 개념 사이의 관계 구성, 타 교과의 개념들 사이의 연관 관계, 응용 또는 예시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마인드맵을 작성하였다. ‘엔트로피’ 마인드맵을 mediawiki에 작성된 교재의 해당 부분으로 바로 연결되도록 링크를 추가하여 상호 연결이 가능하도록 구성하였다. 이러한 교과간 연계를 통한 융합 주제 발굴과 구조화 연구는 대상, 개념, 현상 등의 교과별 단편적인 이해가 아닌 종합적인 이해를 가능케하고, 융복합 교육(Transdisciplinary Education)을 위한 좋은 방편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