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센서-액추에이터 네트워크에서 제어기-물리시스템 간 패킷 손실률 측정 기법

Abstract

무선 센서-액추에이터 네트워크 내 물리 시스템의 성능 저하를 유발하는 패킷 손실을 줄이기 위해 다중 경로 라우팅을 사용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주 경로의 백업 역할을 하는 보조 경로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데에는 추가적인 네트워크 리소스 할당이 필요하다. 특히 TDMA를 사용하는 무선 센서-액추에이터 네트워크에서는 추가적인 시간 슬롯 할당이 불가피하며, 이는 물리 시스템의 제어주기를 증가시키는 원인이 된다. 본 논문에서는 TDMA를 사용하는 이벤트-트리거 형식의 실시간 다중 경로 패킷 손실률 측정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기법은 추가적인 시간 슬롯 할당 없이 여러 경로의 패킷 손실률을 실시간으로 측정 가능하며, 가장 낮은 패킷 손실률을 갖는 경로를 주 라우팅 경로로 선택하여 패킷 손실을 감소시키며 제어 성능을 향상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