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멸지연 특성을 가지는 개선된 유전자 알고리즘에 대한 연구

Abstract

본 논문은 기존의 유전자 알고리즘에서 개체군의 다양성을 유지함으로써 전역 최적해에 더욱 근접한 해를 얻을 수 있는 개선된 유전자 알고리즘에 대한 연구이다. 기존의 유전자 알고리즘은 일반적으로 부모세대에서 가장 우수한 적합도를 가지는 유전자를 보류할 수 있는 방법을 사용함으로써 최적 해에 근접하는 해를 쉽게 구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반면, 개체군의 다양성을 확보, 유지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아 다수의 지역 최적해를 가지는 문제를 해결 시 쉽게 지역 최적해에 빠지기 쉽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개체 표현을 위한 염색체에 적합도 계산을 위한 유전자 뿐만아니라, 개체군의 다양성을 위한 소멸 지연 인자를 위한 유전자를 동시에 포함시킴으로써 전역 최적해에 근접하는 해를 구할 수 있는 유전자 알고리즘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