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사체의 3차원 위치 측정 방법

Abstract

최근 휴대용 단말기의 발전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이를 활용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공사 작업 현장이나 군용 장비 혹은 건물의 크기 측정하는 일이 빈번하게 발생한다. 이와 같은 경우 피사체의 크기를 사람이 직접 측정하기 어려울 때 응용 가능한 기술이다. 본 논문에서는 휴대용 단말기를 이용한 획득된 영상과 레이저 거리측정기를 통한 거리 획득을 통해 피사체의 크기를 정확하게 측정하는 방법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