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 패턴화를 통한 리튬금속 성능 향상 기술

Abstract

차세대 리튬이온전지의 음극재로 리튬금속이 다시 주목을 받고 있다. 그렇다고, 리튬금속의 물리적 또는 전기화학적 특성이 달라진 것은 아니다. 다만, 리튬이온전지를 상용화한 경험과 기술의 발전이 리튬금속을 다시 바라보게 한 원동력이라고 여겨진다. 특히, 충전 시 리튬 덴드라이트 형성을 억제하기 위한 새로운 전해액 조성 개발과 유/무기 보호막 개발은 20um 수준의 박막 리튬을 적용하고도 리튬금속 이차전지의 상용화를 기대하게 만들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리튬금속 표면에 마이크로 패턴을 형성함으로써, 덴드라이트 형성을 억제하는 연구 결과를 보고하고자 한다. 특히, 패턴에 따른 덴드라이트 형성 거동 분석과 패턴 크기 조절에 따른 성능 향상 결과를 공유하여, 향후 적용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