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omalous Dispersion in ZnO Nanoneedle Arrays

Abstract

광대역 전방향성 anti-reflection 특성은 다양한 광학 소자의 기능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성을 갖는다. 최근 anomalous 분산 관계를 갖는 메타물질에서 임피던스 정합을 통해 완전한 광대역 전방향성 anti-reflection 특성을 구현할 수 있다는 이론이 제안되었고, 마이크로 파장 대역에서 실험적으로도 증명되었다 [1]. 본 연구에서는 가시광 영역에서 anomalous 분산 관계를 갖는 ZnO nanoneedle array 구조의 물질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설계하였고, 광대역 전방향성 anti-reflection 특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시뮬레이션 연구 결과에 기반하여 anomalous 분산 관계를 갖는 ZnO nanoneedle array 물질 층을 적용한 실리콘 태양전지를 제작하였다. 입사각 및 편광 분해 태양전지 특성 분석을 통해 ZnO nanoneedle array가 적용된 소자의 경우 편광 및 각도에 대해 의존성이 거의 없으며, 향상된 광전변환 효율 특성을 보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