픽셀 간의 관계성을 이용한 인스턴스 분할의 약지도 학습

Abstract

본 논문은 영상 수준의 범주 레이블만으로 인스턴스 분할을 학습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안한다. 영상 수준 범주 레이블만으로 객체 영역을 추정하기 위해 범주 활성화 맵(Class Attention Map)을 사용할 수 있으나, 범주 활성화 맵은 인스턴스를 구별하지 못하며 또한 전체 객체 영역을 찾지 못한다는 한계가 있다. 이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우리는 범주 활성화 맵에서 부족한 정보를 보충해주는 픽셀 관계 신경망(Inter-pixel Relation Network)이라는 새로운 신경망을 제안한다. 픽셀 관계 신경망은 범주 활성화 맵으로부터 정교한 인스턴스 분할 정답 생성을 가능하게 하며, 이를 통해 인스턴스 분할 모델은 PASCAL VOC 2012 데이터 셋에서 같은 수준의 지도를 받는 기존 방법뿐만 아니라 더 강한 지도에 의존하는 방법에 비해서도 더 좋은 성능을 달성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