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ulti-task End-to-End Learning 기반 카트길 인식 방법

Abstract

최근 자율주행 연구가 활성화 되면서 이를 응용한 연구들이 대거 등장한다. 본 연구는 골프장 환경에서 카트를 주행 할 때 카트 길을 검출하는 것이 목적이다. 그러나 장애물을 인식하고 차량 주위의 환경을 이해하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문제이다. 차량 도로는 정해진 규정이 있어서 어떤 도로에서도 같은 조건을 가진 반면, 골프장 환경에서 카트 길은 정해진 규정이 없어서 도로 노면의 특징과 경계면의 특징을 검출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를 Multi-task end-to-end learning으로 해결하고자 하였다. 카트길 인식 결과 자체 확보 데이터 기준 97.3%의 성능을 도출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