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rknet 기반의 객체 검출 및 영상 분할 통합 네트워크

Abstract

자율주행자동차, 로봇, CCTV 등 다양한 분야에서 주변 환경을 인식하는 기술을 필요로 하고, 최근에는 딥러닝 기법으로 인하여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특히 영상 데이터 기반의 객체 검출, 영상 분할 분야의 성능들이 급속도로 향상되고 있다. 딥러닝 기반의 객체 검출과 영상 분할 기법을 통하여 보행자, 차량과 같은 객체들의 위치나 주행 가능 공간 등에 대한 추정 정확도가 높아지고 있다. 최근에는 정확도를 높이기 위한 연구뿐만 아니라, 경량화된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연산 속도를 향상시키려는 연구들도 많이 진행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DarkNet 딥러닝 프레임워크를 이용하여, 실시간성을 보장하면서도 높은 정확도의 객체 검출과 영상 분할을 할 수 있는 통합 네트워크를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