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D 거리-도플러 FWCW 레이더 기반의 휴먼 모션 인식 기법

Abstract

본 논문에서 레이더 센서 기반의 휴먼 모션 인식을 위한 기법을 제안하였다. 먼저 선행 연구 내용을 기반으로 마이크로-프로파일 (마이크로 톨리, 마이크로도플러, 마이크로-각도)를 추출하는 기법을 소개하였다. 또한 2D 맵 (거리-도폴러 및 거리-각도) 기반 특징 벡터 생성 방안도 제안하였댜 본 논문에서 추출된 특징 벡터둘을 기반으로 휴먼의 다양한 모션울 인식에 활용 할 수 있을 것이다. 제안된 기법은 실제 24GH 레이더 기반으로 실험을 진행하였고, 실험 결과 또한 본 논문에서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