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처치용 지혈 가젯 시제품의 기능 테스트 방안

Abstract

재해 및 전쟁 지역에서 부상자 발생시 안전 및 지형 제약의 문제로 구호로봇을 투입하는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출혈 부상자의 지혈 응급처치가 가능한 시작품이 개발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출혈 부상자의 지혈 응급처치가 가능한 지혈 가젯의 특징과 기능에 적합한 테스트 절차를 설계하고 결과를 요약하여 향후 연구 방향을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