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광 정보를 이용한 초분광 카메라 기반 터널 내 화재 검출

Abstract

터널에서의 사고는 규모가 큰 화재사고로 이어져 매우 위험하다. 이러한 화재를 빠르게 알리기 위해 카메라를 이용한 화재 검출 연구가 다양하게 발표되었다. 하지만, 현재 터널에 설치되어 있는 CCTV 카메라는 한 픽셀에 R, G, B 총 3가지 밴드(컬 러)를 이용하여 영상을 표시하여, 색상만으로 화재를 검출하기 어려워, 프레임 별 움직임을 이용하여 검출하는 시도를 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일반 CCTV 카메라와는 달리 한 픽셀에 수백 개의 분광 초분광(Hyperspectral) 카메라를 이용하여 화염 의 분광 정보를 이용하여 화재를 검출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초분광 영상은 한 픽셀에 수백 개의 밴드가 있어, 조명의 분광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 화재, 할로겐, HID, LED 등 다양한 광원의 종류를 분류할 수 있다는 특장점이 있다. 초분광 카메 라를 이용하여 터널에서 화재 모사 실험으로 터널 내부의 차량의 광원과 화염의 분광 정보를 구별하는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화재를 검출하는 방법에 대해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