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널 및 지하공간 내 요구조자 위치 및 지도전송 시스템 개발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터널 및 지하공간에서 화재 발생 시 소방구조인력의 효율적인 탐색 및 구조 활동을 위한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터널 및 지하공간과 같은 밀폐된 공간에서 화재로 인한 재난상황이 발생하는 경우, 연기 및 조명이 없는 환경에서의 한정된 정보로 인해 구조 활동을 위한 생존자 위치 또는 사고지점 파악이 쉽지 않다는 문제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해당 공간에 상시로 운영되는 관제서버를 배치하여 사고가 발생할 경우, 요구조자에게 지도정보를 제공하고 관제서버로 요구조자의 위치정보를 제공받는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스스로 이동이 가능한 요구조자는 신속하게 비상구를 파악하여 탈출을 유도하고 구조인력의 효율적인 인명검색을 도와 인명피해를 최소화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