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바바는 어떻게 세계 제1의 전자 상거래 기업이 되었을까 알리바바 개방형 혁신의 역사 분석

Abstract

알리바바는 단기간에 세계 최고규모의 전자 상거래 기업으로 성장하였다. 어떻게 그렇게 단기간에 그것도 인터넷이 그렇게 완비되지 않은 중국에서 출발하여 세계적 기업으로 알리바바가 성장할 수 있었을까? 이런 문제에 대한 답을 구하고자 한다. 알리바바는 개방형 혁신을 통한 세계 최고수준의 창조적인 전자 상거래 비즈니스 모델을 단기간에 완비하여 갔다. 아울러, 개방형 혁신 초래하는 복잡성이라는 비용, 즉 기업을 와해하는 원심력을 강력한 새로운 중국 기업 문화 “마윈씩 소비자 신뢰 관씨 문화”를 구축하여 극복하였다. 본 연구는 알리바바의 역동적인 개방형 혁신의 과정의 창발성과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원심력과 복잡성을 억제하는 새로운 관씨 문화, 제도, 및 리더십의 지속적인 강화 과정을 분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