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선 장치의 캘리브레이션 방법 및 이를 위한 캘리브레이션 장치

Abstract

엑스선 소스에 연결된 소스 센서에 대한 제 1 위치 정보(A) 및 팬텀에 연결된 팬텀 센서에 대한 제 2 위치 정보(B)를 위치 추적기로부터 수신하는 단계; 엑스선 장치에 의해 촬영되는 팬텀의 엑스선 이미지로부터 엑스선 소스의 기준 좌표와 팬텀의 기준 좌표 사이의 변환 관계(E)를 산출하는 단계; 변환 관계(E)에 기초하여, 팬텀 기준의 팬텀의 특징점의 제 1 좌표 정보(p1)를 엑스선 소스 기준의 제 2 좌표 정보(p2)로 변환하고, 제 1 위치 정보(A) 및 제 2 위치 정보(B)에 기초하여, 팬텀 센서 기준의 특징점의 제 3 좌표 정보(q1)를 소스 센서 기준의 제 4 좌표 정보(q2)로 변환하는 단계; 및 제 2 좌표 정보(p2)와 제 4 좌표 정보(q2)를 좌표쌍으로 이용하여, 엑스선 소스의 기준 좌표와 소스 센서의 기준 좌표 사이의 변환 관계(X)를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캘리브레이션 방법이 개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