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물 내의 위치기반 서비스를 위한 RFID 시스템

Evaluation of RFID System for Location Based Services in the Building

본 논문에서는 UHF RFID 시스템을 콘크리트 블록에 매립하기 위해 다양한 종류의 RFID tag를 선택하여 실험한다. 매립된tag의 수신율을 측정하기 위해 매립 깊이를 달리하고, 재질을 바꿔가며 감쇄율을 측정한다. 실험결과에서 콘크리트의 혼합비율은 성능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GPS 신호를 사용할 수 없는 유비쿼터스 환경의 실내에서 위치기반의 서비스를 위해서 필요한 위치정보를 얻어 내는 방법인 RFID 시스템의 기반시설 매립에 초점을 맞춰 진행한다.

RFID; Location; Read range; UHF; Metal tag; Dog bone ta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