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마 구역 내 모시세포의 이질성에 기반한 동물모델 및 모시세포 활성조절물질의 스크리닝 방법

Animal model based on the heterogeneity of mossy cells in the hippocampal area and screening method for activity regulators of mossy cells

본 발명은 해마 구역 내 모시세포의 이질성에 기반한 동물모델 및 모시세포 활성조절물질의 스크리닝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구체적으로는 상기 모시세포의 하위 집단인 등쪽 모시세포가 불활성화된 인지 및 불안장애 동물모델, 상기 동물모델의 제조방법 및 상기 동물모델을 이용하여 인지 및 불안장애 치료 약물을 스크리닝하는 방법, 모시세포의 아형 구별용 마커 조성물 및 상기 마커의 발현 및 생리활성 수준 측정을 통한 모시세포 활성조절물질의 스크리닝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르면, 모시세포는 구조적, 분자적 및 기능적 특성에서 중요한 차이를 나타내는 적어도 두 개의 별개 하위 집단인, 등쪽 모시세포 (dMC) 및 배쪽 모시세포 (vMC)로 분류되며, 모시세포 아형에 특이적인 유전자 발현 패턴을 나타내므로 상기 유전자들을 마커로 이용해 모시세포 아형을 구분하고 이의 활성을 특이적으로 조절하는 체내외 물질을 스크리닝하는데 이용할 수 있으며, 정서 및 인지 행동에서 기능적 이질성을 나타내어 등쪽 모시세포의 선택적 불활성화에 의해 인지장애 및 불안장애 표현형이 유도됨을 확인하였는바, 등쪽 모시세포의 불활성화를 통해 제조된 본 발명의 동물모델은 관련 질병의 기전 규명, 치료물질의 탐색, 진단법의 개발 등에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