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DN 기반 무선 멀티 홉 네트워크에서 룰 캐싱을 이용한 빠른 복구

Abstract

최근 전시 상황이나 재난 현장에서 사람이 수행하기 어려운 임무를 위해 Unmanned Aerial Vehicle (UAV)와 Unmanned Ground Vehicle (UGV)가 적극 활용되고 있다. UAV 와 UGV 로 구성된 군집 무인 시스템은 임무에 따라 무인기가 추가/탈락하는 경우가 빈번히 일어나고, 임무에 따라 다양하게 배치되면서 동적 토폴로지를 형성한다. 따라서 기존 애드혹 라우팅으로 군집 무인 시스템의 임무 수행 데이터 전달 경로 구축하기보다 Software-defined Networking (SDN)을 활용하여 SDN 컨트롤러를 통한 임무 수행 데이터 전달 경로 구축하는 것이 적합하다. 그러나 SDN 에 기반한 군집 무인 시스템에서 UAV 와 UGV 가 추가되는 경우, 임무 수행 데이터 경로를 구축하는데 종단간 포워딩 룰을 수신하기까지 비교적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본 논문에서는 무선 SDN 기반 군집 무인 시스템에서 복구를 위해 추가 투입된 무인기의 신속한 임무 수행데이터 경로 구축을 위해 룰 캐싱을 이용한 복구 기법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