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 RNA와 NMDA 수용체의 상관관계를 이용한 해마의 기능감소 판단 방법, 기능감소 억제 방법 및 기능감소 억제제 스크리닝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마이크로 RNA(micro RNA; miRNA)와 NMDA 수용체(N-methyl-D-aspartate receptor; NMDAR)의 상관관계를 이용한 해마의 기능감소 판단방법, 기능감소 억제방법 및 기능감소 억제제 스크리닝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에서는 노화된 해마에서 상향 조절되는 miRNA중 miR-204는 중요한 조절 수용체인 EphB2를 정확하게 표적으로 하여 EphB2 발현을 감소시키고, 이로 인해 해마 신경의 NMDA 수용체의 NR1 서브유닛의 뉴런 표면 발현이 감소되고 수상돌기 밀도 감소를 초래하는 것을 확인하였으므로, 마이크로 RNA와 NMDA 수용체의 상관관계를 이용하여 해마의 기능감소 여부를 판단하고 나아가, 해마의 기능감소 억제 방법 및 기능감소 억제제 스크리닝 방법을 제공하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