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청 아밀로이드 P 요소 단백질의 분자각인 칩

Molecular Imprinting Chip for Serum Amyloid P Component Protein

본 발명은 SAP 단백질에 대한 결합량과 결합상수, 선택적 결합력 등이 향상되어 검출 효과가 개선된 SAP 검출용 칩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SAP 검출용 칩은 Au 칩 표면에 결합력이 우수한 아자이드(azide)-말단 자기조립단분자층을 형성시키고, 아자이드(azide)-말단 자기조립단분자층 상에 클릭 화학 반응을 이용하여 분자각인 층을 형성시킴으로써 제작된다. 상기 분자각인층을 형성하는 프로파르길-프롤린은 금속 기판 상에 형성된 아자이드(azide)-말단 자기조립단분자층에 분자각인층을 형성하는 동시에 클릭 반응으로 손쉽게 결합되어 분자각인층을 용이하게 고정시킬 수 있다. 또한, 본 발명의 SAP 검출용 칩은 표면에 같은 펜트락신 단백질인 SAP에 대하여 우수한 선택적 결합능력을 가지고 있어, 빠르고 정확하게 혈장 내 SAP 농도를 측정할 수 있으며, 종래 기술과 비교하여 제조 과정 및 사용 상 유리한 이점을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