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어 바이 와이어 시스템 및 이를 이용한 제어방법

Abstract

본 발명의 목적은 센서(sensor) 등의 작동불량에 의한 사고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는 전기적인 백업장치를 구비함으로써 중량절감, 기계 제품의 정비 필요성 저감 등의 효과를 가지는 스티어 바이 와이어 시스템 및 이를 이용한 제어방법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발명은 스티어링 휠; 상기 스티어링 휠에 장착되어 스티어링 휠의 회전각도을 측정하는 3개의 조향각 센서; 그리고, 상기 각 조향각 센서의 측정값들을 비교해 조향각 센서의 정상작동 유무를 판단하고, 정상작동중인 조향각 센서가 측정한 값들의 차이를 이용해 스티어링 휠에 가해지는 토오크를 추정하는 스티어링 휠 제어부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스티어 바이 와이어 시스템을 제공한다. 또한, 본 발명은 사용자가 스티어링 휠을 회전시키는 단계; 상기 스티어링 휠이 회전하면 3개의 조향각 센서가 스티어링 휠의 회전 각도를 측정하는 단계; 상기 3개의 조향각 센서가 측정값들을 비교하는 단계; 상기 3개의 측정값이 동일하면 조향각 센서는 모두 정상작동하는 것으로 판단하고, 하나의 값이 다른 2개의 값들과 차이를 가지면 그 값을 측정하여 전송한 조향각 센서는 고장이라고 판단하는 단계; 상기 정상작동중인 조향각 센서가 측정한 값들의 차이를 이용해 스티어링 휠에 가해지는 토오크를 추정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스티어 바이 와이어 시스템의 제어방법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