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본 발명은 완충층의 표면에너지 제어를 이용한 유기반도체 박막의 표면거칠기 극대화에 기반한 고성능 센서에 관한 것으로, 위해, 기판; 기판 상부에 형성되고, 소수성 유기반도체로 구성되는 활성층; 및 기판과 활성층 사이에 형성되고, 소수성 유기반도체의 분자들간 응집에너지보다 작은 활성층-기판간 접착에너지를 유도할 수 있도록, 소수성 유기반도체의 분자들간 응집에너지보다 작은 표면에너지를 갖는 소재로 구성되는 완충층을 포함하는 센서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