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화학증착법을 통한 산화아연 나노로드가 성장된 탄소 나노섬유의 제조방법 및 이로부터 제조된 탄소 나노섬유를 포함하는 전극

Manufacturing method of electrodeposited ZnO nanorod on carbon nanofiber and electrodes comprising the carbon nanofiber therefrom

본 발명은 산화아연 나노로드가 성장된 탄소 나노섬유의 제조방법으로서, a)폴리아크로니트릴(PAN) 고분자를 N,N-디메틸포름아미드(DMF)에 첨가하여 교반함으로써 혼합 용액을 제조하는 단계; b) 상기 혼합 용액을 전기 방사하여 고분자 나노섬유를 제조하는 단계; c) 상기 고분자 나노섬유를 500 내지 2000℃에서 소성하여 탄소 나노섬유를 제조하는 단계; 및 d) 전기화학증착법을 통해 상기 탄소 나노섬유 상에 전기화학증착법을 통한 말단 부분의 형태조절이 가능한 산화아연 나노로드를 성장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방법, 이로부터 제조되는 산화아연 나노로드가 성장된 탄소 나노섬유, 이를 이용한 전극 및 광전기화학 전지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