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선 감지 표면 탄성파 센서

Abstract

본 발명은 방사선 표면 탄성파 센서에 관한 것으로, 기판; 상기 기판상에 증착된 압전재질의 코팅 박막; 상기 박막에 형성된 기준신호 검출 인터-디지털 트랜스듀서(IDT) 한쌍; 상기 기준신호 검출 인터-디지털 트랜스듀서(IDT) 한쌍과 병렬로 상기 박막에 형성된 방사선 감지신호 검출 인터-디지털 트랜스듀서(IDT) 한쌍을 포함하되, 상기 방사선 감지신호 검출 인터-디지털 트랜스듀서(IDT) 한쌍 사이에는 방사선 노출에 의한 물성이 변하는 감지물질을 형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이와 같은 본 발명은 고가의 판독 장비가 필요 없기 때문에 저비용으로 제작할 수 있고, 개인의 선량계, 지역의 선량, 방사능 유출을 무선으로 측정할 수 있는 휴대성 및 편리성이 뛰어나고, 재사용이 가능하여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방사능 측정방법으로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