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단어 재인 시 선행 어절의 의미적‧통사적 정보가 미치는 영향: 점화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어 모어 화자가 서로 인접한 어절과 단어로 이뤄진 단일 구를 처리할 때 선행어절의 의미적‧통사적 맥락이 후행단어의 재인에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의미적‧통사적 정보는 각기 어떤 순서로 처리되는지를 고찰했다. 이를 위해 형용사 어간과 어미 ‘-ㄴ/은’이 결합된 어절을 점화로 그리고 일반명사 단어를 표적으로 하는 점화 어휘판단 과제를 사용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점화어절과 표적단어가 의미적‧통사적으로 호응하는 조건은 의미적으로 상통하지 않지만 통사적으로는 호응하는 조건이나 의미적‧통사적으로 모두 상통하지 않는 조건보다 빠른 반응시간을 나타냈다. 아울러 의미적으로 상통하지 않지만 통사적으로는 호응하는 조건에서 의미적‧통사적으로 모두 상통하지 않는 조건보다 표적단어가 더 빨리 처리되는 양상을 보였다. 이는 형용사 어절과 명사로 이루어진 명사구 내에서도 의미적 점화가 일어나며, 점화어절의 의미적 정보를 바탕으로 어휘적 후보를 활성화할 수 없는 환경에서도 통사적 정보가 후속단어 처리에 독자적 영향력을 발휘함을 시사한다.